특징주

인도네시아 수도이전 관련주, 한국 어떤 기업이 참여할까?

동그리댕댕 2022. 12. 11. 21:3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12월 11일 재미있는 기사가 하나 떠서 읽어보다가 인도네시아 수도이전에 대해 찾아보고 공부해본걸 공유해봐요.

관련기사는 링크 달아놓을테니 자세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2121184371

 

"첫삽 뜬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한국과 인프라 협력 기대된다"

"첫삽 뜬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한국과 인프라 협력 기대된다", 간디 술리스티얀토 駐韓 인도네시아 대사 350억弗 규모 스마트시티 조성에 LG·현대차 등 韓기업 다수 참여 양국은 방위산업 오

www.hankyung.com

 

제목도 시선을 사로잡기 좋은 첫삽 뜬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 한국과 인프라 협력 기대된다.

최근 사우디아라비아 네옴시티 관련주로 뜬 기업들의 큰 폭의 상승이 있었고, 네옴시티가 하나의 테마가 형성되어 주식시장에서 엄청난 주목을 받았습니다. 경제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또한 네옴시티라는 말을 들어봤을 정도니 어마어마한 뉴스였다는걸 알 수 있는데요.

 

인도네시아 수동이전 또한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뉴스라고 생각합니다. 네옴시티를 위해 사우디아라바이아에서 준비한 예산이 600조 이상으로 천문학적인 숫자를 보여줬습니다. 인도네시아 수도이전을 위해 준비한 예산은 네옴시티에 비해  적지만 50조라는 상당한 예산을 들여 수도이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수도이전(자바섬 자카르타 ---> 보루네오섬 동칼리만탄)

조코 위도도(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2019년 8월 26일 자바섬 자카르타이던 수도를 보루네이섬 인도네시아령 동칼리만탄으로 이전 하겠다는 계획입니다.약 350억달러(약 50조원)를 투입해 2045년까지 보르네오섬 정글 한가운데 스마트시0티를 만든다는 구상입니다.

이유???

현 수도인 자카르타의 심각한 인구과밀, 화산문제,  매년 평균 7.5cm씩 지반이 내려앉는 등 도시 문제 해결을 위해 수도이전을 계획하였고, 오랜 정치적 숙원이었습니다. 실제로 자카르타에는 인도네시아 전체 인구의 60%가 넘게 살고 있지만, 자카르타는 동칼리만탄보다 작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아주 오래전부터 수도이전에 진심을 다 하였고, 그 파트너 국가로 대한민국을 선정한 것입니다.

https://www.dailian.co.kr/news/view/1173162/?sc=Naver

 

현대차그룹, 인도네시아 1만8000여개 섬 AAM으로 연결한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의 ‘신남방 전략’이 자동차에 이어 AAM(Advanced Air Mobility, 미래 항공 모빌리티)으로까지 확대된다.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아세안 AAM 시장 공략을 위한 전초기지는 인

www.dailian.co.kr

https://www.yna.co.kr/view/AKR20221115050300017?input=1195m

 

LG CNS, 인도네시아 신행정수도 스마트시티 설계 참여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LG CNS가 인도네시아의 새 행정수도 스마트시티 사업에 본격적으로 참여한다.

www.yna.co.kr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21118000218

 

인도네시아 新수도에 포스코가 웃는 이유

행정수도를 자카르타에서 누산타라로 옮기려는 인도네시아 정부의 신수도 이전 사업이 수요 위축을 겪고 있는 철강업계의 새로운 활로가 되고 있다. 특히 포스코는 인도네시아 크라카타우포스

biz.heraldcorp.com

 

이전 뉴스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현대차, LG CNS, 포스코 등 여러 기업들이 이미 인도네시아와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앞으로 어떤 기업들이 더 주목을 받고 시장에서 반응하는지 지켜봐야하겠습니다.

 

지난 이슈 때 가장 부각을 받은 기업은 "제이씨케미칼" 이었습니다.

 

현대차 그룹의 AAM 사업과 관련하여 주목할 필요가 있는 기업은 베셀, 네온테크,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기산텔레콤 등 입니다.

 

그외 대모(기계 및 장비, 굴삭기), 시노펙스(식수 공급 시스템)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