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SVB 파산 원인? 금리인상? 뱅크런??

동그리댕댕 2023. 3. 18. 20:03
반응형

최근 SVB 파산이라는 뉴스를 접했을겁니다. SVB가 뭐고 파산이라니.. 도대체 무슨일이 일어난걸까요

 

SVB란? 

SVB는 실리콘밸리뱅크로 벤처기업, 임직원의 예적금을 받아 다시 유망 벤처기업에 대출 및 벤처기업 금융중개, 지분 투자를 하는 은행입니다. 즉 실리콘밸리에 있는 수 많은 벤처기업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해왔습니다.

 

이런 SVB가 이번에 파산이라니..

 

SVB 파산 원인

실리콘밸리에 있는 많은 스타트업 기업들이 코로나19 시기에 엄청난 투자를 받았고, 넘처나는 유동성을 가장 안전한 투자 방식으로 SVB에  현금을 예금 해두었습니다.

은행은 예금에 대한 이자를 지급해야 하는데 SVB 는  대출이자로 수익을 얻는 특성이 없었기 때문에, 예금이자를 주기 위해서 초우량 안전자산으로 간주되는 "장기채 미국 국채"에 투자해놓았습니다.

 

유동성 잔치가 끝나고, 금리 인상을 통해 긴축의 시대가 오자 SVB의 장기채 미국 국채 채권 미실현 손실액이 엄청나게 불어났습니다.

 

금리가 오르니 자연스럽게 새로 발행한 채권의 경쟁력이 더 뛰어나니 기존 저금리 때 채권의 가격을 떨어질 수 밖에 없었고 평가가격은 지속적으로 하락했고, 그 채권을 보유한 SVB는 채권을 보유한 채 미실현손실이 쌓여간 것입니다.

 

이를 눈치챈 발빠른 VC(벤쳐캐피탈)들이 예금 인출을 요구했고, 이러한 상황이 이어지자 '뱅크런'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뱅크런이란?

은행의 대규모 예금 인출 사태로 은행에 돈을 맡긴 사람들이 은행의 시스템이 무너졌다고 판단하거나 신뢰성이 저하되었다고 믿고 대규모로 은행 예금을 빼러 오는 현상입니다. 보통 은행은 지급준비금을 10% 이내의 자금만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무리 우량 은행이라도 뱅크런이 발생하게 되면 회생하기 어려운 상황에 이르기 때문에 파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